레오의 추천도서

지구 위의 모든 역사

레오 ™ 2016. 3. 17. 05:30
728x90






먼저 매우 격하게 강추하고 시작합니다 !!!



언어로는 표현 불가능한 거대한 에너지의 흐름 빅뱅과 영겁과도 같은 137억년 ..


우주의 시작부터 지구가 태어나게된 모든 이유들과


여지껏 지구위의 모든 생명에 대해 589페이지에 걸쳐 적혀 있는 책입니다



보통 300페이지 가량의 책은 1~2시간이면 다 읽는데 ..이 책은 3일 걸렸습니다 ^^




인간이 사는 태양계의 은하에는 ..

우리가 매일 보는 태양말고도 다른 태양이 약 2천억개 존재한다


그리고 그런 은하가 약 2천억개가 존재한다

거기에다가 우주는 다중우주로 이뤄졌다 !

 

터무니 없는 ..측정 불가능한 광활함은 ..

'신이 만들었다 !' 라고 표현하기에도 부족함이 느껴질 정도이다




빅뱅은 실로 거대한 에너지의 작업 ? 이었고,

인간은 티끌의 솜털끝보다도 못한 존재이다




생명은 생지옥과 같은 조건의 지구에서 만들어진 극적으로 우연한 존재로부터 시작됐




지구는 '물의 혹성'이다

지구의 생명은 물에서 태어났고, 산소로 호흡한다

지구의 생명유지장치는 '물'인것이다


 지구는 자기장에 휩싸인 축축한 바위덩어리 ..인 것이다




10억년전까지는 ..

최초의 생물인 박테리아가 메탄과 산소를 배출했고,

다세포 유기체는 산소를 먹고 살았다


생물은 점점 복잡하고 정교해졌고,

화석이 되는 생물체는 5억 4500만년 전 부터 생겨났다


생명체가 진화해 아주 단순한 미생물이 되는데 25억년이 걸렸다

그런데 그 미생물이 어류, 양서류, 풀, 파충류, 새 , 인류가 되는데는 그것의 반도 되지 않는 시간이었다


고생대는 5억4200만년전 ~ 2억 9100만년전 페름기와 함께 끝이 난다

페름기는 가장 극적인 피날레 ..이다 !




물의 혹성 지구 ..

주인은 바다생명체이고, 인류는 줄기가 아닌 겉가지에 불과하다 




이산화탄소가 가득한 대기속에서 흙이 생겨났고, '관다발' 식물이 나타났다

'꽃'을 보려면 1억5천년을 기다려야 한다


진균류가 나타난다

1500년이된 10톤 진균류가 발견될 정도로 가장 큰 생물이고 가장 오래 생존한 것들 중 하나이다

거의 모든 물질을 분해 처리해 풀과 나무가 잘 자라도록 비료로 만드는 연결고리 이다


'씨'는 2억7천만년전 나타난다

이제 식물은 번식에 성공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졌다


식물은 풍부한 식량을 제공하며 진균류, 벌레, 절지동물을 꾀어 성공적으로 번식에 성공했다

풍부한 식량, 많아진 산소, 시원한 기후, 좋은 환경을 만들었다




최초의 파충류는 3억 1500만년전 나타났다

공룡은 ..트라이아스기 ~ 쥐라기 ~ 백악기까지 1억 8천만년동안 살았다

양서류는 물가에서 살았고, 파충류는 물에 떨어진 곳에서도 살 수 있었다


2억5200만년전 러시북부의 화산이 폭발했고, 100만년동안 계속 폭발하며

20만제곱킬로미터를 용암으로 덮었다

직경 480킬로미터의 크레이터가 발견됬다


화산폭발과 운석충돌의 영향으로 기온은 하강하고, 첫번째 대멸종으로 지구생물의 96%가 사라졌다

지구는 다섯번의 대멸종이 있었고, 99%의 생물체가 사라졌다


극적인 페름기의 대멸종은 8만년동안 이러났다

그래도 적응하는 생물은 있었다




페름기 대멸종으로 가장 성공한 생물은 진균류이다

물고기와 절지동물을 1/20 만 살아남는다

인간의 먼 조상뻘이 되는 파충류는 살아남았고, 새로운 육상 파충류가 나타났다

네다리로 완전히 선자세를 취하는 지구 역사상 최초의 동물이었다

성공적인 진화였다

포르투갈에서는 길이 147m의 화석이 발견됬다

공룡은 번성했고, 모두 언급하기 힘들정도로 많아졌다


6550만년전 대멸종이 일어나고, 생명체의 50~80%가 사라진다

큰 공룡들도 모두 사라지고, 1m 아래의 작은 개체만 살아남는다

원인은 운석충돌




1억 3천만년전 갑자기 최초의 꽃식물이 나타났다

인간은 직간접적으로 꽃식물 75%에서 나오는 것을 먹는다


시조새는 공룡의 후손으로 밝혀진다

공룡은 뜨거운 피를 가진 파충류인 것이다


흰개미집단은 매우 높은 수준의 집단이성을 보인다

둥지는 공기의 흐름을 위해 남북으로 정교하게 만들어진다

버섯을 키워서 먹는다

흰개미의 효율적인 발효과정은 종이한장으로 수소 2 리터를 만들어낸다




운석충돌로 지구는 극적인 변화를 맞는다

작은 포유류가 나타났다

굴속에서 곤충을 먹고 알대신 새끼를 낳는 선택은 탁월했다

300만년 만에 쥐크기에서 개만큼 커졌다

5600만년전 ~ 3400만년전은 에오세(새로운 새벽)으로 불리운다

수많은 포유류가 나타난다

마침내 영장류가 나타난다


1990년 분자학자들은 DNA 분석으로 인간은 유인원과 96%의 유전자를 공유함을 발견한다

지구의 역사가 24시간이라면 인간은 자정 90초전에 생겨난 것이다




지각이 조각이 나면서 거대한 대륙이 생겨나고, 경쟁이 줄어 진화에 성공한 생물이 번성한다

대륙의 충돌은 지구날씨에 큰 영향을 끼쳤다

히말라야산맥과 티벳고원탓에 이산화탄소양이 줄었고, 이것이 지구의 온도를 내렸다


북극과 남극은 얼어붙었고, 해수면도 낮아졌다

북유럽은 -80 였고, 바람은 시속 200마일의 속도로 불었다

그럼에도 생물은 번성했다

자연의 변화속도가 느렸기 때문이다

극적인 변화속에 인류가 나타난다




인류의 조상화석을 찾고 규명하는 것은 아직도 의견이 분분한 일이다

'직립보행'은 기념비적인 진화인 것이다

네발로 걷는 것에 비해 두발로 걷는 것은 단지 25% 에너지를 사용한다

직립보행은 뇌를 극적으로 진화시킨다

뇌는 하루 20와트, 400칼로리의 에너지가 필요하다

단지 생각하는 것으로 20%의 에너지를 사용한다


고릴라 코코는 1천개의 단어를, 보노보노 칸지는 3천개의 단어를 이해한다고 한다

침팬지와 인간으 진화상 변화는 400만년전 일어났지만, 차이는 크다




아프리카에서 180만년전의 호모에렉투스가 발견된다

에렉투스는 말은 하지 못했던 걸루 판명된다

독일에서 35만년전에서 7만년전까지로 추정도는 네안네르탈인의 유전지가 발견된다


약 170만년전 유럽, 아시아대륙에 100만명정도 살았다

네안네르탈인은 능수능란하게 도구를 다뤘고,

뇌용량은 현생인류와 같고, 육체는 더 튼튼했다

유적지에서는 피리로 보이는 물건이 발견되고 말을 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네안네르탈인과 호모사피엔스는 이종교배를 했다

에티오피아에서 19만5천년전 가장 오래된 호모사피엔스가 발견된다

두개골은 현인류가 같고, 정교한 석기가 발견된다

네안네르탈인은 2만4천년전 멸종된다

이유는 다각도로 조명되어 밝혀지고 있다


5만년전을 '대약진'의 시기라고 부른다

도구가 놀라울 정도로 복잡해졌기 때문이다

아프리카에서 중동을 거쳐 유럽으로 들어갔다 이들을 크로마뇽인이라고 부른다

벽호, 바늘, 숟가락, 악기 등을 사용했다


뗏목, 걷기등으로 지구로 퍼져 나가기 시작한다




인류역사의 99% ..수렵채집인의 생활은 '천국'이었다

하루 서너시간만 식량을 구하면 되었고, 병도 없고, 전쟁, 폭력이 없었다

서로 돕고 사는 것은 생존의 비결이었다

호모 하빌리스는 천국에서 살았다


이들이 그린 벽화는 너무 뛰어나서

처음 벽화를 발견한 마르셀리노 사우투올라는 의심을 받은채로 죽었고, 사후 진짜로 밝혀진다


탄자니아 오지의 하드자베족은 아직 수렵채집을 연명한다

농부들과 땅문제로 대립하면 숲속으로 들어가버린다

숲속의 약초와 식물치료제에 대한 지식은 약학자보다 더 많이 알고 있다


수렵채집의 생활방식의 장점은 인구조절이 저절로 되어져

인류는 500만명으로 조절이 되었다




지구의 기온은 태양주위를 공전하는 거리의 차이와 자전축의 기울임 때문이다

지금 지구는 빙하기의 간빙기_1만4천동안_이고 지구온난화 때문에 다른 간빙기보다 좀 더 오래 지속될 수도 있다


1만8천년전 마지막 빙하기의 최고조시기에는 거대포유류가 번성했던 시기이다

지난 200만년동안 서른번정도 얼음이 녹았다 뒤덮었다 했는데

1만4천여년전 간빙기에는 뭔가 달라서 거대 포유류들이 멸종되었다


기후 때문일까 ? 했던 의문점은 무기를 들고 나타난 호모 사피엔스의 과잉살육설로 풀리는 듯 했다

과잉살육설에 기후변화가 합쳐진 결과물인듯하다




호모사피엔스가 육식동물들을 무차별 살육을 시작하면서 생태계는 혁명이 시작된다

인류는 자연의 진화과정을 자신에게 맞추기 시작한다

농사를 시작하고 가축을 기르기 시작했다

정착을 하고 살기 시작하며 현대질병이 생겼는데 가축에게 옮았다


왜 ? 안락하고 편한 사냥꾼생활을 포기하고 농사를 시작한 것일까 ?

그것의 답은 '강제 !'이다

기후의 변덕으로 사냥터가 사라졌기 때문인것이다


늑대는 애완동물이 되고, 군집생활, 체계적 사회구조, 영역공유의 세가지를 만족시키는 

양, 소 등등의 148종의 포유류를 가축으로 길러진다

가축에게 병이 옮겨지고 선택적진화에 따라 많은 사람이 죽는다


기원전 9천년전 영원한 정주, 정착민이 중동에서 나타난다

신석기가 시작된 것이다




정주민이 문자를 사용한 것은 5천년전부터이다

문자체계를 발전시킨 수메르 문명부터 역사는 기록되고 인위적세계를 건설 관리하는 강력한 도구가 되었다


청동과 철, 마차를 발명함으로 정착민과 유목민간에 격렬한 싸움도 생겨났다

자연의 재해를 기록하고 자신을 보호하기 시작했다

수학, 철학, 점성학, 건축 공예, 계절과 천체 ..가 발달되고 초기종교가 생겨 났다

극장도 생겼다 


정복자들도 생겨났다 금을 빼앗고 무자비하게 죽였다




절대권력이 생기고, 자신을 '신'이라고 칭했다

무엇 때문에 무덤을 웅장하고 화려하게 장식하기 시작했을까 ?

왕 '파라오'는 다른 신, 전쟁과 가뭄, 기근, 재난 불행으로 부터 사람을 보호할 수 있다고 믿어졌다

이집트인들은 사후세계를 믿고 파피루스에 보존했다




인더스문명의 특별한 점은 커다란 왕릉과 신전이 없다

도시는 자로 쟨듯 네모 빤듯하고, 하수, 배수시설, 집회장은 5천명이 들어갈 정도로 크고,

온돌식난방시설, 수영장, 이층집들이 있었다


십진법을 사용했고, 치과시술을 했다

문자가 발견됬지만 아직 해독되지 못했다

독보적인 유물로 매몰주조법으로 만들어진 11cm의 소녀상이 있다


모계사회였고, 평등한 사회였다

여성신이 많이 발견되었다


이러한 평등정신의 초기문명은 몰락하고, 군사력을 앞세운 특권주의 무자비한 살육이 시작된다 




4천년전 ..길들인 말이 끄는 전차, 청동기 무기는 아시아, 유럽을 파괴하기 시작한다

자연 역시 지진과 화산폭발로 문명을 파괴한다


전사 시대가 시작됬다

기원전 1350년전 말훈련기술교본이 나온다

농사를 관장하는 여신 대신 강력한 남성신이 나타났다 


사제들은 종교전쟁을 시작했다

다른 신전을 부쉬고 자신의 신을 경배하라고 강요한다

이 시기에_기원전 1350년_세계 최초의 유행성 독감_이 시작됬다

거기에 화산폭발과 힉소스의 침입으로 대혼란이 시작된다


다른 한편  무역으로 큰 돈을 버는 사람들이 생겨난다

자주색물감, 삼나무, 투명한 유리, 주석, 은, 구리 ..




가장 크고 견고한 문명 1위는 '중국'이다

과거제도, 종이, 용광로, 화약, 나침반, 인쇄술, 비단, 철주조기술, 목화 ..


책은 중국을 높게 평가하지만, 실상은 절대권력을 눈이 멀어 왕조찬탈을 위해 무자비한 살인을 일삼는 역사이다

거기에 금가루를 낯짝 쳐바른 ..문명이라는 이름의 변태인 것이다


중국은 부자는 될 수 있어도 '이상실현'을 할 수 없는 절름발이 국가이다




불교는 '윤회'를 주장한다

올바름을 행하면 다음 생에선 부귀공명을 누릴 수 있다 ! ..그걸 위해선 이번 생은 희생 해라 !

인거다


'깨달음'이란 결국 자기만족이라는 '공허함'이다

비폭력, 거짓말하지 않음, 도둑질 않음, 순결, 물질적으로 초연

결국 늙은 노인이 되어서야 다 이룰 수 있는 것들뿐이다




기원전 700년경 동물의 가축화를 성공한 잘 무장된 유목민들과 정주민들간에 전쟁이 시작된다


관심읎는 페르시아와 유대인 전쟁이야기 패쑤 ~




올리브나무는 그리스 지중해연안에서 저절로 자란다

올리브 오일은 요리에서 등불까지 가장 좋은 천연연료이다

중국의 비단과 같은 존재이었다

완전히 자라는데 25년이 걸리지만 이후 관리가 전혀 필요없다

그저 열매가 다 익으면 나무를 흔들기만 하면 된다

이것은 무역의 큰 기반이 되었다


그리스는 시민정부가 시작되었고 무역과 다양한 문화로 활기찼다

탈레스의 천문표, 철학자 디오게네스, 유명한 소크라테스 

기원전 460년 아테네 시민이라면 토론, 논쟁, 수사, 웅변술을 할 줄 알아야 했다


그리스 남부의 스파르타 도시는 전체주의적 군사형 사회를 만든다

약한 남자아이는 죽이고, 혹독한 훈련소를 거쳐야 했다

스파르타 주민은 통치하고 군사훈련을 받은 '호플리테'와

농사를 짓는 노예 '헬로트'로 나눴다

게으른 호플리테는 죽임을 당했다


전쟁에서 이긴 병사는 여성 스무명과 짝짓기할 수 있는 선택적 번식이 이뤄졌다

지고 돌아오면 사형인거다


스파르타여성은 사회적으로 높은 지위를 인정받았고,

남녀 모두 알몸으로 육상경기훈련을 받았다

올림픽 경기는 기원전 5세기 엄청나게 중요해졌고

서기 393년까지 지속됬다


로마가 기독교로 개종하면서 황제 테오도시오스가 금지시킨다




그리스 철학자들은 '신은 없다'는 급진적 사상을 꿈꾸기 시작한다

과학적인 합리적 세계관은 아리스토텔레스가 이렇게 정리한다

'자연의 법칙 자체가 우주에 존재하는 모든 신성한 것의 본질이다'


그의 제자 알렉산드로스는 모든 제국을 정복하겠다는 결심을 한다

스무살 왕위에 오르고 2년만에 테베에서 일어난 반란을 평정하며

테베사람 전체를 노예로 만들었다


그 후 인도, 페르시아, 이집트를 정복했다

33살에 말라리아로 죽었다




지금의 이탈리아 지역이 로마의 중심지 였다

자연의 헤택이 없었기에 밖으로 눈을 돌려야 했다

로마인은 모방을 잘했고, 거칠고 사나우며 끈기가 있었다


로마는 주변의 침략에 살아남고 효율적인 전쟁기계가 되었다

정복할때마다 엄청난 전리품과 노예를 만들었다

로마는 믿을 수 없이 사치스럽게 되었다

귀족, 장군, 상인들은 평균 네명의 노예를 부렸다


잔혹하지만 기발하고 다양한 전략으로 팽창의 주요단계가 끝나고도 300년동안 괘락주의적 사치생활을 유지했다

로마인들은 물공급시설에 열광해서 그때 건설한 수로는 지금도 남아 있다

길이 50km 짜리 수로는 출발지로 부터 목적지까지 17m 의 격차로 만들어졌다

이는 1/3,000의 기울기로 만들어진 공학의 절정이다


로마는 플라비우스 원형경기장을 만들었다

관객이 5만명이나 들어 올 수 있었다

황제 티투스는 검투사시합, 동물 사냥, 처형 등을 100일동안 열어 오락의 성전개장을 축하한다

서기 66년 반란을 일으킨 유대인 2500명도 경기장에서 처형됬고 관객들은 환호했다


광산에서 은을 캐서 군대유지와 도로건설을 했다

은과 납이 생산됬는데 납은 그릇으로 만들어져 납중독을 일으켰다


납중독은 통풍,불임, 광기, 기억상실을 일으켰다

롸마황제들은 실제 미친놈이 많았다


광란의 로마에 예수가 태어났다

예수는 딱 한번 화를 냈는데 ..신전에서 장사꾼들을 보고 화를 내며 내쫒았다고 한다

추종자들은 '유대의 왕'이라고 했고,

유대지역을 관리 하던 로마 총독 폰티우스 필라테에게 이교도로 잡히고,

십자가형으로 죽임을 당했다


시체는 사흘만에 사라졌고, 교회가 생기지 시작한다

신약의 반은 파울루스가 썻고, 나머지는 추종자들이 썻다

초기 기독교는 기독교인이 되려면 유대인이 되고, 할례를 해야했다

많은 논쟁끝에 두 문제는 제외됬다

유대인들은 반란을 일으켰으나 제압당하고 50만명이 살육당했다

나머지는 내쫒김을 당했고, 이스라엘 왕국을 없앴다

그리하여 초기 기독교인들은 로마제국이 없어지기를 바라는 사람들로 채워졌다


로마제국은 수많은 유대인과 기독교인을 무자비하게 죽였고,

황제 콘스탄티누스는 '밀라노 칙령'을 통해 종교의 자유를 주었다


로마제국의 권력유지기량이 뛰어났다

다른 제국의 기술과 생각을 훔쳤다

가난한 사람들을 징집 군인으로 써먹거나 노동자로 대규모 건설현장에서 일하게 했다

원형경기장에서의 살육을 대중오락으로 만들어 대중을 현혹했다

군사적 팽창이 불가능하자 광산에 집중했고

종교를 이용해서 공공연한 핍박과 살인을 했다




로마가 난장판이었을 2천년전 지구인구는 2억명이었다

그 중 7천만명은 석기생활을 했다


1788년 유럽인들이 호주에 처음 갔을때 원주민은 100만명이었다

이들은 자연을 존중하며 평화스럽게 살고 있었다

인간뿐만 아니라 동물과 식물에도 영혼이 있을거라 믿었다_애니미즘_


애니미즘신앙은 모든 것을 공유한다

'몰랑' 필요한 만큼만 취하고 그 이상은 절대 취하지 말라'

사는 형편이 어려울수록 인간의 정신은 너그러워진다




아메리카에서는 수렵채집생활에서 정착민이 되는데 5000천년의 시간이 걸렸다

기원전 1100년 멕시코중부지역에서 소수원주민들이 농사를 시작했다


올메카문명의 사람들은 처음을 '0'을 썻고, 20진법을 사용했다

1년을 365일로 정확히 계산했고, 가장 먼저 글을 썻다


1839년 올메카 유적이 발견되었으나 열렬한 기독교 수사가 

종이로 만든 책 수만권을 불태웠다

남은 것은 딱 세권


중앙아메리카는 빙하기때 동물이 절멸해서 가축으로 삼을만한 것이 없었다

오로지 옥수수농사에 메달렸다

기후 영향이 커서 종교적인 희생제로 많은 사람들이 희생되었다


경쟁과 전쟁이 없었서 쇠를 만드는 방벙은 없었지만 금과 은, 구리는 풍부했다




1400여년전 도시 메카의 무함마드는 신의 계시를 보고 이슬람교를 창시한다

오늘날 기도교인은 21억명, 이슬람교인은 13억명이다

이슬람교가 생기기 전의 메카는 360명의 신이 있는 성소였다

무함마드는 생활방식을 규정하는 행동범규도 만들었다


이슬람교의 다섯기둥은 쉽게 일련의 지시를 해주었고, 쿠란에 적혀있는 법에는

식습관에서 결혼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에 대한 지침이 담겨져 있다


기독교의 삼위일체는 복잡한 개념으로 논쟁의 대상이었지만, 

이슬람교는 쿠란을 통해 신에게 직접 다가 갈 수 있고, 사제와 종교의식도 필요없었다


이슬람은 많은 발명품과 과학적 철학적 수학적 업적을 쌓았다




콜럼버스는 부자가 되고픈 열망에 향신료를 찾으러 세계의 맞은 편을 갔다

그러나 그를 부자로 만들어 준 것은 '종이'였다


중국은 관료제로 제국을 통치했고, 관료제에서는 책으로 공부하는 것이 신분상승의 길이었다

국가에 복종하고 충성하라는 공자의 유교를 책으로 공부해야 했다


처음에는 승려들의 필사로 책이 만들어졌고,

목조인쇄술이 발달해서 책은 무한정으로 만들어지고,

지폐를 만들기 시작했다


1200년 초부터 차가운 북극공기가 내려와 추위를 견딜수 없었던 몽골의 기마민족은

비옥한 땅을 정복해야 했다

징기스칸이 그 때 나타났다

징기스칸은 뛰어나고 무자비한 군사전략가였다

병사들에게 강인함과 헌신, 충성을 강요했고, 병사 1명이 탈영을 하면 100백을 죽였다


전쟁에서 승리하면 적에게 죽음과 항복을 선택하게 했고,

항복하면 자비를 베풀었다


징기스칸은 이슬람 통치자 호라즘에게 모욕을 받자 무자비한 정복을 시작했다

항복하지 않는 통치자의 눈과 귀에 은을 녹여 부었다

이어 러시아 그루지야와 크림반도를 정복했다

러시아군주들은 몽골장군들의 축하잔칫상의 무게에 눌려 압사당했다

징기스칸이 죽고 자손들은 시베리아, 중앙아시아에도 제국을 세웠고

폴란드, 독일, 헝가리를 정복한다


몽골제국의 거침없는 팽창은 세계에서 가장 큰 문명을 세웠다

1242년 오코타이칸이 죽자 팽창은 멈췄다


유럽은 로마제국이 무너진 후 1000년동안 질병, 기근, 전쟁에 시달렸다




서기 4세기 훈족은 강력한 전투기술로 고트족을 몰아냈고, 고트족은 로마군을 격퇴했다

그 다음으로 반달족이 나타나 455년 로마를 급습 대파했다

주기적인 페르시아의 침략도 있었다

로마군은 제국을 정비하고 반달족과 고트족을 몰아내는데 성공한다

그 다음으로 랑고바르드족이 침략을 해서이후 200년동안 이탈리아를 통치했다

732년 무함마드전사들이 에스파냐와 프랑스반을 정복한다

717년 718년 겨울은 매우 추웠고 굶주린 이슬람군은 식인풍습에 의존했다

막강한 로마제국은 2750만명에서 1800만명만 살아남았고,

이때 페스트가 나타나 하루 5000천명씩 죽어나갔다

페스트는 유럽으로 퍼져나가 300년동안 2500만명을 죽였다


샤를 마르텔은 732년 아랍인과의 전쟁에서 승리를 발판으로 세력권을 프랑스에서 이탈리아까지 넓혔다

9세기초 랑고바르드족을 쫒아내고 로마교황청의 권위를 회복한다

800년 12월 25일 교황 레오3세는 샤를마뉴를 신성 로마제국의 황제로 만든다

기후 역시 소빙기에서 중세 온난기로 접어든다

정치구조는 봉건제로 넘어간다


바이킹은 상인이자 해적이었다

슬라브족을 약탈하고 노예로 팔았다

845년 바이킹은 120척의 함대를 이끌고 나타나 파리를 점령했다

은 7천파운드를 받고 파리를 떠났다

다음으로 잉글랜드를 향했다

865년 노섬벌랜드에 침공했다 사로 잡혀 독사방에 떨어져 죽임을 당했다

또다른 바이킹은 요크로 쳐들어갔다가 잔인하게 죽임을 당했다


다른 봉건제는 성공을 한다

금속쟁기 사용으로 유럽 농업의 운명이 바뀐다

식량이 늘자 사람도 늘었다


1200년 유럽대륙은 군사화됬고, 인구도 과잉됬다

그러나 3년동안 이어진 추운 날씨탓으로 인구의 25%가 죽었다

그 후 흑사병이 나타났다


1276년 기대수명은 35세

       1328년 기대수명은 17세 ..였다


살아남은 사람들은 높은 임금을 받을 수 있었고 부자가 될 수 있었다

그러자 부자들은 윤리규제법령을 통해 농민들이 사회적 지위를 억압했다


1453년 봄 무슬림 전사 8만명은 값진 무역로 콘스탄티노플을 빼앗는데 성공한다

중세유럽의 가장 역사적인 고대 수도가 빼앗긴 것이다




부를 얻는 방법은 7가지이다

쟁취하거나 물려 받거나 벌거나 훔치거나 강탈하거나 기르거나 찾는 것이다

이슬람문명은 유목민을 살았기에 훔치는 경향이 있다

14세기 중반 카이로는 교역을 통해 가장 거대한 도시가 되었다

무슬림상인은 ..650~1900년까지 1800만명의 흑인노예를 동쪽으로 팔았고,

유럽상인은 ..1400만명 아메리카에 팔았다


이슬람으로 개종한 몽골인 티무르는 1700만명을 죽였다

1383 페르시아를 정복하고

1398년 인도북부 델리를 약탈하고 10만명을 처형한다

1402 바그다드를 약탈 주민 2만명을 학살한다


중국 통치자들은 부를 기르거나 강탈을 했다

농촌정책으로 부를 키웠고 이웃나라를 강탈 조공을 받았다




볼리비아 포토는 해발 3967m 의 가장 높은 도시다

1546년 에스파냐 탐험대가 이곳을 발견하고 아프리카와 북아메리카 원주민을 수없이 납치해야 

노역을 시켜 은 4만5천톤을 채취했다

모두 800만명이 은을 채취하다가 죽었다

유럽의 보물사냥꾼 때문이었다


무스림상인들은 아프리카인을 노예로 팔았지만

유럽 탐험가들은 농업 노동력으로 이용했다


1487년 디아스를 시작으로 콜럼버스, 디 가마, 카보토, 베스푸치, 코르테스, 마갈량이스, 피사로, 카르티에 1541년 까지

선원이자 용병인 유럽인들은 바다를 개척하고 유럽의 비참한 상태를 벗어나는 길을 열었다


무자비한 살인과 강탈을 통해서 말이다




교황의 권력남용과 죄를 용서받으려면 교황에게 돈을 내야 하는 것에 대한 반박으로

유럽 종교는 분열의 극을 달린다

종교전쟁과 종교개혁이 엇물려 일어나면서 많은 돈이 들었다


80년이 넘는 전쟁으로 유럽은 또 다시 피폐해졌으나

전략 방향은 분명해졌다


1642년 종교전쟁을 피해 북아메리카로 이민 ? 간 영국 청교도는 2만1천명이었다

그들은 종교적자유와 일확천금을 원했고 아메리카를 식민지화 했다


17세기말 유럽상인들은 '삼각무역'을 했다

아메리카에서 생산된 설탕, 담배, 모피, 목재를 유럽에서 파고 서아프리카해안에서 노예를 샀다

농장이 더 많이 세워지는 건 노예 덕분이었다


17세기말 프랑스는 유럽에서 가장 강력하고 엄청난 부와 권력을 누렸다




많은 전함을 만들자 1640년대 부터 나무는 부족하기 시작했다

쇠, 유리, 벽돌, 도자기, 용광로, 소금정제 모두 나무가 필요했다

대안을 찾아야 했다


인간의 질병 65가지는 개에게 옮았다

50가지는 소

46가지는 양과 염소

42가지는 돼지_인플랜자_


모피코트의 수요는 에스파냐 비버, 산속제비가 멸종 되었다

바다표범, 바다코끼리, 고래 등등도 멸종위기를 맞았었다




극동의 많은 나라들은 

유럽상인들과 이들과 한패인 선교사들에게 문호를 개방하지 않고 자급자족을 하려 했다

이는 무역상들을 애를 먹였다


영국은 중국에서의 무역불균형으로 파탄이 났지만 아편을 중국에 팔아 적자를 메꿨다




해적질은 이익이 너무 컸다

1653년 헨리 에브리는 인도 무굴제국 황제의 보물을 인도양에서 훔쳐 달아난다

이를 막으려고 임명한 월리엄 키드 선장이 해적질을 해서 사형을 당한다


1618~1648년의 30년 전쟁으로 독일지역의 남성 반이 죽었다

1756년 7년간의 전쟁으로 100만명이 죽었다_1차대전_

이로써 시민들은 불만이 가득차게 된다


미국은 권리장전에서 노예제 금지를 빼고는 내전에 휩싸여 100만명이 죽었다

영국, 미국은 개인 자유의 하나로 무기소유권리를 갖게 된다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자유롭고 평등할 권리가 있다'

'자유와 평등'은 수없이 많은 희생 위에 꽃피워진 것이다




전 세계를 식민지로 만들고자 영국 세실 로즈는 

1892년 케이프타운에서 카이로까지 전선을 까는 계획을 발표한다


유럽인들은 아프리카, 아메리카인들을 노예로 삼고는 ..백인우월주의를 꿈꾼다

인종차별주의, 백인우월주의는 그렇게 만들어졌다


이는 무자비한 착취와 살인으로 이어진다

콩고가 레오폴의 사유지가 되어 통치를 받은 20년동안 500만명이 살해 되었고,

레오폴은 죽은 뒤 재산 8천만달러를 남겼다


독일은 르완다, 부룬디, 보츠와나, 키메룬, 토고란드에서 식민지를 갖았고

독일인 1만명이 16만명을 지배했다

반란이 일어나자 이들중 나마콰족 50%, 헤레로족 80%가 죽임을 당했다




독일 사회철학자, 경제이론가 카를 마르크스는 [공산당선언]이라는 책을 쓴다

대중이 자유와 평등을 누리는 새로운 사회질서를 만들고자 시도한다


종교와 사상가들의 철학으로 많은 사람들이 희생되어졌다

히틀러는 [나의 투쟁]에서 인종적우월주의는 '백인의책무'라고 역설했다

2차대전으로 6200만명이 희생되었다




첫번째 마녀의 고민은 ..

세계대전 이후 식민지정책을 포기하고 국제적인 금융정책을 세웠다

60년간 자유무역과 복지국가, 보통선거로 민간정부가 인류의 정치를 지배하게 되었다


자본주의 어두운면은 10%의 부유한 자들이 전세계 부의 80%를 소유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런 불평등한 부의 불균형은 문제가 되고 있다


두번째 마녀 ..

인구가 너무 많이 늘었다

그로 인해 자연의 파괴가 시작됬다


세번째 마녀의 고민은 ..

자원고갈이다







실로 광대한 지식으로 지구의 역사를 한편의 책으로 만들었습니다


저자에게 존경의 박수 ..를 보냅니다


다만 새로운 연구논문 발표로 인해 다른 의견이 다소 있고,


장황한 설명으로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있어 안타까웠습니다


정말 대단한 책입니다


이 정도의 책을 읽을 수 있다는 것이 그저 행복 따릅니다






GOD BLESS YOU !!!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