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영2016. 6. 15. 05:30





가장 좋은 수영 스트로크을 위한 점검사항






자유형에서 스트로크의 효율이 좋아야 추진력이 좋아집니다. 
수중에서의 기술에 대한 이해도에 상관없이 다음과 같은 종합적인 사항들을 점검하면 자유형이 좋아지는데 도움이 됩니다. 
다음과 같은 순서로 물에서 몸의 위치를 잡아서 기량과 훈련 시간을 최대로 활용해야 합니다. 


1. 머리의 위치 

자신있게 수영을 해야 합니다. 
물에서는 뭍에서와 같이 가슴을 올리고 어깨는 뒤쪽 아래로 머리는 길게 뻗어야 합니다. 
자유형을 하는 동안 머리의 위치는 저항 줄이고 몸을 높이는데 아주 중요합니다. 
매 스트로크마다 머리는 1/3 정도인 머리카락만 나올 정도로 물을 가르며 고정된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수면에 만곡을 만들어 그 공간으로 호흡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2. 호흡은 자연스럽게 

지상에서와 같이 자연스럽게 호흡을 해야 합니다. 
긴장을 풀고 자연스럽게 들이마신 후 서서히 내뿜어야 합니다. 
물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주된 목적은 부드럽고 리듬감이 있는 호흡을 하면서 숨을 참는 순간이 없어야 합니다. 
또한 공기를 덜 마시는데 익숙해야 합니다. 
폐 공간의 반 정도만 들이마신 후 같은 양을 얼굴이 물속에 잠긴 전체 시간에 걸쳐 내뿜어야 합니다. 


3. 춤을 추듯이 

많은 선수들은 발차기가 스트로크의 효율에 중요하지 않다고 믿고 있습니다. 
발차기의 주된 역할은 수면 가까이 몸을 띄우게 하는 것입니다. 
이외에도 발차기의 템포는 스트로크의 회전수와 같아야 하는데, 가장 흔한 방법은 매 스트로크마다 6번 발차기를 하는 것입니다. 
다리를 길게 뻗고 발가락은 뒤를 향하게 하면서 무릎은 약간만 굽힌 상태로 발차기를 하면서 긴 패들처럼 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발차기의 기술을 생각합니다. 
너무 크게 차면 금방 지치게 합니다. 

Source : triathlon.competitor.com






수영의 영법은 개인의 취향으로 방법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레오의 수영에 대한 생각을 이렇습니다



1 .머리의 위치

일반인들의 자유형 머리의 위치는 위 ..입니다

높은 머리 위치는 다리 쪽이 가라앉았다는 증거죠

저항을 줄이려면 머리를 낮춰 호흡 해야 합니다


그리고 ..

호흡할때 어깨의 높이 = 좌우 움직임의 크기는 같아야 밸런스가 잡힘니다

양쪽호흡을 해보면 어깨의 밸러스가 정확히 느껴집니다




2. 호흡은 자연스럽게

자유형스트록은 대부분 1초에 1번 정도입니다

그렇다면 2초에 한번 호흡을 하는 것인데 ..이건 과호흡이 됩니다


호흡을 하는 것만으로도 숨차다 ..이게 과호흡입니다

양쪽호흡이 가능하면 3스트록 1호흡이 가능해집니다

폐는 구조상 호흡을 뱉어도약 1,000cc 가량의 공기가 남게 됩니다


수영에서는 들숨보다 날숨에 더 신경을 써야 합니다

많이 뱉을 수록 더 많이 들이 마실 수 있게 됩니다


모든 스포츠의 호흡은 명상의 호흡과 같습니다

수영은 호흡이 매우 중요합니다

몸동작과 호흡이 맞는 다는 것은 최상급의 명상이 됩니다

레오가 수영에 매료된 것은 이런 이유에서 였습니다


여기에 대한 이야기는 매우 길고 난해 합니다

책을 쓸때 모두 적도록 하겠습니다




3 춤을 추듯이


발차기의 효과는 몸을 띄우는 것 ..땡 !

발차리로 다리를 높이는 것은 초보입니다


수영에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인 '밸런스'  문제입니다

엎드린 상태에서 다리가 가라 앉지 않게 몸의 밸런스를 조정할 줄 알아야 합니다


레오는 장거리는 2킥, 단거리는 6킥을 합니다

킥과 스트록는 정확히 맞아야 몸의 밸런스가 딱 맞춰집니다


춤을 추듯이 ..라는 전제는 ..

몸에 힘을 뺀 밸런스가 맞는 상태을 표현한 것입니다


수영의 모든 동작은 ..앞으로 나아가려는 추진력을 내야 합니다

흔히들 손으로 물을 눌러 머리를 올려 호흡을 합니다

여기서 밸런스가 무너지면서 앞쪽이 아닌 좌우로 삐딱하게 나아가게 됩니다

발차기는 추진력이 아니라 다리를 띄웁니다

이런면 추진력의 효율은 0% 가 됩니다



자유형 스트록의 가장 중요한 점은 ..'앵커' 입니다

정확한 동작을 알고 어떤 근육을 써야 하는가 알아야 하는데 ..

그 기준점이 '앵커' 입니다









화이팅 !!!

수영은 매우 고급진 명상운동









Posted by 레오 ™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수영하시는 모습 멋집니다^^

    2016.06.16 01:10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2. 수영을 잘하는 분들을 보면 부러워요

    2016.06.16 08:02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3. 수영은 명상이라는 말 백퍼 동감합니다ㅎㅎㅎ
    아직 저는 마음수련아 서툰지라....ㅋㅋㅋ

    2016.07.30 10:1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수영이 미숙하면 '살려고 발버둥치는' 것이 되고, 익숙해지면 편안하게 호흡이 가능해지면서 물밖과 물안이라는 환경의 경계를 넘을 수 있게 됩니다 ^^

      2016.07.31 16:37 신고 [ ADDR : EDIT/ DE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