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싸이클마저 과학이라니 !!

레오 ™ 2011. 7. 11. 0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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싯튜브(seat tube) ..안장을 얹는 파이프의 이름 입니다
담당하는 일은 ..승차감 .. 충격을 흡수하는 부드러운(잉 ?)재질로 된 것이 일반인들에게 호응을 받고 있습니다



승차감이라는 중요한 역활을 하면서 과학적인 내용이 첨부되는 싯스테의 각도 ..
싸이클에서의 싯튭 각도는  ± 72" ..회사마다 지오메리트가 다르므로 조금씩 다름니다
TT 철인차는 76' ~ 80' 입니다  조금 더 세워져 있죠 ..



몇mm 의 작은 차이 ..가 싯튭 각도의 차이로 주로 사용되는 근육이 다르게 되는 큰 차이점이 됩니다
싸이클은 다리 전체 근육을 다 사용하고 ..철인차는 허벅지 앞근육(대퇴삼두)가 많이 쓰여집니다



키가 클수록 BB(크랭크축)에서 뒤로 셋팅이 되고, 키가 작을 수록 BB 바로 위로  셋팅이 되어야 스윗 스팟을 찾을 수 있습니다



철인용  TT 차 역시, 각 싸이클 회사마다의 지오메리트에 따라 싯튭 각도는 조금씩 다름니다

그리고 개인의 다리 모양에 따라 또 분류가 나눠지죠 ..
예를 들어 ..허벅지와 종아리 길이의 비율이 같은 경우와 다른 경우 ..안장의 위치가 달라 져야 하겠습니다



철인차의 싯스테이각도가 80'인 이유는 ..
싸이클 경기 후 달리기를 위해 ..대둔근, 척추기립근, 대퇴이두의 근육을 아끼려는 지오메리트 입니다 ..

다시 말하면 ..
달릴 때 악셀 역활을 하는 건 ..대둔근과 대퇴이두라는 겁니다



요즘 철인동네에서 경기 중 많이 사용하는 바이크는 .. 대략  TT 가 20% 대  ..싸이클이 80% 정도 입니다
언덕과 코너가 많은 한국지형에선 싸이클이 더 편하다는 철인들의 판단에 따른 것입니다



자전거 안장 위치가 다르므로  ..사용되는 근육(주동근)도 달라집니다 ..
미세한 차이가 쌓이면, 큰 결과를 낳게 된다는 이른바 '나비효과'가 연상을 할 수 있겠됩니다
























자 ..이 자전거는 싯튜브, 싯스테이, 체인스테이 부분이 원형으로 되어 있습니다
회사의 주장은 승차감이 좋아서 ..장거리 자전거 여행과 철인차에 대한 지오메리트라고 주장하지만 ..

가장 비중이 큰 공기역학적인 효과를 수치로 제시하지는 않았군요 ㅎㅎ



승차감이 좋아진다는 건 ..장거리 철인, 싸이클 경기에서 확실한 이점이 됩니다
몸에 충격이 조금이라도 적게 받아야 덜 피로합니다
싸이클을 마치고 달리기 시작하면 ..이 차이점이 크게 느껴집니다

100km이하의 건강을 위한 롸이딩이라면 알루미늄바디를 추천합니다

대신 질좋은 타이어와 튜브를 써야겠죠



카본프렘 + 카본바퀴를 타게 되면 ..똑같은 거리를 주행했어도 피로감이 확실히 작습니다
이삼백대 입문용 카본프레임과 프레그쉽프렘과의 차이점도 크다고 합니다



그러나 ..승차감이 좋다 = 힘 전달력이 떨어지고, 힘을 주었을 때 미세하게나마 휘청거리면 조정성이 떨어집니다 ..
이건 괴수급 매니아부터 선수들에겐 ..기피 대상 1호라는 겁니다



고속도로진입로에서 표를 끊고, 악셀를 밟아 100km/h 의 속도에 오르고 난 후 ..악셀에 발만 올려 놓아도 가는 상황 ..
요렇게 평지주행능력과 속도유지가 쉬운 바이크가 인기 있죠 .. 



힘을 제대로 받혀 주지 못하고 위청대면 ..그 프레임은 '즈질프레임'입니다
지금 제가 타는 것이 그렇 ..  ㅠㅠ ..















'리바이'선수의 사마귀 자세 ..입니다

40km/h 넘어가면 가장 큰 저항은 공기저항이 됩니다 ..공기를 가르며 달려야 하는 독주경기의 자세 되겠습니다



가끔 ..출퇴근용으로 TT 가 어떻냐 ? 는 질문 올라 옵니다

TT 차는 조종성이 상상초월의 예민 .. 그 자체입니다   ..잡생각 하면 ..자빠링 ㅎㅎ ..

















'앤디'선수  ..팔다리 기럭지 쪕니다 ..
전형적인 장거리용 셋팅  ..팔다리가 길거나, 몸통 비율이 길거나, 혹은 짧거나 ..몸의 모양은 제 각각이죠 ..

선수들 분당 페달링은 100 회 이상입니다
아주 조금 잘못된 핏팅이라도 TDF 경기 하루의 페달링이라면 ..엄청난 횟수의 다리움직임을 하죠 ..그냥 손상입니다



싸이클 자세의 흥미로운 점은 ..훈련된 정도 + 경력에 따라 자세가 틀려진답니다 ..




















오산 IC 부근에서 촬영했습니다  비오는 날 라이딩 이군요  화이팅 ~~~ 


흰선안의 여성분은 ..
자세로 보아 150 대 이하로 추측 ..
안장보다 높은 핸들 ..이거 자세 잡기 힘들죠 ..두치수 가량 큰 싸이클을 타고 계심니다
이분에겐 커스텀 프레임과 핸들,  650cc 휠이 추천됩니다



검은선의 남성분은 ..
싸이클로 유사엠티비를 타는 자세를 보여주는 걸루 봐서 ..싸이클의 크기가 최소 셋 치수 작은 걸루 추측 됩니다





20~30km 에선 편하던 자전거가 ..50km 를 타니 불편하고,
80 km 정도에서 편하던 자전거가 150 km 에선 너무 불편해서 탈 수 없을 수 있습니다
미세한 차이가 불편한 자세를 만들고 그것이 계속 반복되면 손상이 되기 때문입니다 ..






잘못된 자세로 ..관절을 과사용 하는 것은 ..손상으로 이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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